안녕하세요! 지난 한 주간 잘 보내셨나요?
오늘 저희가 포스팅 할 내용은 미디어 믹스 컨버전스(Media Mix Convergence)입니다.
# 컨버젼스에 대해서
디지털 컨버전스(Digital Convergence)는 하나의 기기나 서비스에 모든 정보통신기술이 융합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컨버전스의 본래 단어의 뜻은 "융합"으로, 디지털 컨버전스에서는 여러 기능을 복합적으로 쓸 수 있게 만든 제품을 뜻합니다.
한 가지 기기에서 다른 기기의 영역까지 기능을 확장하기도 하고 한 가지 기기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하며, 어떤 기능을 합치거나 디지털 기술과 접목시켜 기능을 확장해 가는 것을 모두 디지털 컨버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미디어(채널), 미디어 믹스
디지털 마케팅은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에서 진행되는 것이기 때문에 미디어(Media)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단순히 미디어는 수단이 아닌, 고객과 브랜드를 연결하는 모든 접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미디어는 복잡도에 따라 싱글, 멀티, 옴니와 같이 구분 할 수 있으며 미디어는 고객과 브랜드를 연결하는 통로의 의미인 '채널(Channel)' 이라는 표현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미디어믹스는 마케팅의 목적에 부합하도록 둘 이상의 미디어를 조합하여 운용하는 것을 의미하며, 후에 서술할 구체화 된 캠페인을 추진할 수 있는 전략 단계입니다.
# 왜 미디어 믹스인가?
디지털마케팅이 우리 삶에 들어온 이후로 미디어의 많은 부분이 변화하였습니다. 생존하고 경쟁력있는 미디어는 정적이지 않으며 시대의 변화의 요구사항에 적극적으로 수용합니다. 또한 다양한 기술들을 접목한, 미디어로서 진화합니다.
<고객은 지금도 달라지고 있다>
과거 고객은 미디어가 제시하는 일방적인 정보를 제공받으며 의존하였습니다. 그러나 전자기기의 확산, 웹의 발달 및 스마트폰의 확산과 같은 기술과 시대의 흐름에 변화에 따라 고객은 이제 더 이상 수동적이지 않습니다.
현재 고객의 흐름은 두 가지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1. 정형화된 구매 패턴에서 비정형화된 구매패턴으로 변화
2. 쇼루밍(showrooming) 고객의 등장. 고객 편의성 제공 및 저렴한 가격 제공 채널 활용 증가
두 가지 흐름에서 알 수 있는 정보는 브랜드와 고객 사이의 무수히 많은 미디어가 존재함과 동시에 브랜드는 고객의 지속적인 변화에 따라서 유의미한 고객 전략 수립이 필수적일 것입니다.
<다양한 기술의 발달>
2010년대 스마트폰의 등장과 보급확산에 따라 우리의 삶은 스마트폰 이전의 삶을 생각할 수 없을만큼 달라졌습니다. 또한 네트워크 속도 또한 3G, LTE, 5G까지 엄청난 속도로 발전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다양한 4차산업기술(빅데이터,사물인터넷(IoT) 등)을 활용하기도 하며, 핀테크로 대표되는 다양한 결제수단의 발전도 미디어의 흐름을 변화하는 하나의 동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미디어(채널)의 변화>
고객과 브랜드를 연결하는 미디어는 수 없이 많지만, 유통업을 기준으로 크게 싱글-멀티-옴니채널로 구분 할 수 있으며 채널구성과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유통 채널 | 채널 구성 | 채널 운영 전략 |
싱글 채널 |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 중 하나의 채널만 운영 | 단일 채널에 집중하면서 효율적인 매장관리와 원활한 고객 커뮤니케이션 가능 |
멀티 채널 | 온·오프라인에 한 개 이상의 채널을 구축 | 채널 확장을 통해 채널 간의 경쟁을 유도하고, 다양한 고객 접점에서 고객 유입 강화와 매출 확대 기회 제공 |
옴니 채널 | 온·오프라인 채널 간의 통합과 연결 | 온오프라인 채널간의 통합과 연결을 통해 인지, 탐색, 경험, 구매, 배송 같은 고객 구매 프로세스 전 과정에 일관된 고객 경험을 제공 |
출처 :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시대 옴니채널전략 어떻게 할 것인가? 김형택,p32
고객의 변화, 다양한 기술의 등장, 미디어(채널)의 변화와 같은 이유로 디지털마케팅전략은 과거보다 발전하고 있으며 현재도 진행중에 있습니다.
# 미디어 믹스는 선택을 넘어 체계적인 전략이다.
디지털 마케팅 전략은 목적과 목표를 명확히 하고 우리의 미래의 고객에 대해서 정의를 내립니다. 또한 정의된 고객의 여정을 분석하고 구체적인 캠페인을 설계를 하여 브랜드와 고객이 만나는 접점에서 트리플미디어믹스를 진행합니다. 진행한 결과에 대해서 다양한 수치로 나타낼 수 있는 효과측정 및 분석을 하는 것이 디지털 마케팅 전략입니다.
Analysis | Communication | Management | |||
목적 및 목표설정 |
고객 정의 |
고객 여정분석 |
캠페인 설계 |
미디어 믹스 |
효과 측정 및 분석 |
<Analysis>
1. 목적 및 목표설정 : 디지털마케팅을 통해 얻고자 하는 명확한 목적 및 목표를 수립합니다.
2. 고객 정의 : 디지털마케팅 목적에 따라 고객을 정의하여 고객의 성향 및 관심사, 행태 등의 분석을 진행합니다.
3. 고객 여정분석 : 타겟 고객의 인지, 탐색, 경험, 구매, 공유, 사후관리의 각 단계별 고객활동을 분석합니다.
<Communication>
4. 캠페인 설계 : 고객여정분석을 기반으로 광고, MPR, 세일즈프로모션, CRM등의 캠페인 설계를 합니다.
5. 미디어 믹스 : 고객접점채널에서 고객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트리플미디어믹스(페이드, 온드, 언드 미디어 진행)
<Management>
6. 효과측정 및 분석 : 마케팅 단계별 반응, 전환, 성과 등의 효과를 척정하고 목표 달성 여부 분석을 진행합니다.
* 트리플 미디어믹스
미디어를 세 가지 Paid media, Owned media, Earned media로 구분한 개념을 지칭합니다.
종류 | 페이드 미디어(Paid Media) | 온드 미디어(Owned Media) | 언드 미디어(Earned Media) |
정의 | 사용한 대가에 대해서 비용을 지급하는 미디어 | 브랜드가 직접 소유하는 미디어 | 얻어걸린 미디어, 의도와 상관없이 만들어지는 미디어 |
예시 | 광고, 유료기사 광고 등 | 웹 사이트, 관리하는 소셜 페이지 등 | 소셜 미디어 채널(유튜브, 페이스북 등) |
목적 | 1. 타겟 고객 노출 | 1. 고객 탐색 및 비교자원 | 1. 고객 참여 및 공유 확산 |
2. 인지도 확보 | 2. 체험 및 구매유도 | 2. 입소문 유도 | |
3. 검색 및 공유유도 (온드 및 언드미디어로 연계) |
3. 고객관계구축강화 (페이드 및 언드미디어로 연계) |
3. 신뢰성 강화 (페이드 및 온드미디어 유입) |
다양한 접점에서 미디어믹스가 존재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트리플 미디어 믹스의 핵심은 캠페인을 바탕으로 한 브랜드의 전략이라고 할 수 있으며, 트리플 미디어의 각 미디어는 서로 다른 영역으로서 영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 트리플 미디어 사례
<우아한 형제들 - 배달의 민족 : 떡볶이 마스터즈>
2019년 10월 진행했던 이 대회는 개최전 기업에서 지하철 등의 옥외광고와 자체 소셜미디어 채널에 포스터를 업로드하여 광고를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대회 진행 후 참가후기 등의 글과 영상이 참가자들 소셜미디어에 업로드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두끼와 죠스떡볶이 등의 협찬을 받았으며 배달의 민족 브랜드의 인지도 상승과 친근하고 신세대적이라는 이미지를 더했습니다.
<SK텔레콤 : '이상하자' 캠페인>
이동통신사는 눈에 보이지 않는 무형의 상품을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가 상품의 성패를 좌우합니다. 그렇기에 이동통신사는 트렌디하고 개성 넘치는 광고를 끊임없이 선보이고 있습니다. SK텔레콤은 '이상하자' 캠페인을 통해 기존의 통신 영역을 넘어 이전에 상상하지 못했던 새로운 서비스로 통신의 패러다임 변화를 선도한다는 메세지를 전달하고자 하였습니다. 페이드 미디어인 TV나 광고, 옥외 광고 전광판 등을 통해 전통적인 사고 방식 드라마와 광고를 접목한 시리즈물을 제작하여 컨텐츠를 노출시켰고, 자사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이상하자' 이벤트(이상한 물건, 이상한 4행시 과거시험 등등) 을 통해 목표 소비자에게 브랜드 체험 제공 해주어 소비자가 함께 만드는 콘텐츠라라는 메시지를 전달하였습니다. 이 후 블로그나 SNS등 에 이벤트 참여 후기 댓글로 온드 미디어 컨텐츠를 확산시켜 콘텐츠를 통한 브랜드 이미지 강화를 가능하게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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